Loading
2008. 8. 31. 20:11 - lazykuna

GTA 산안드레스 공략 - Vertical Bird (+세이브파일)

이 공략은 GTA 커뮤니티에서 제작한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미션: 해리어를 훔쳐 스파이 배들을 격침시킨다.
보수: $50000

매드 독이 녹음실에서 새 노래를 녹음하고 있다. 녹음 도중 기계가 멈추고 미키 토레노의 목소리가 흘러 나온다. 미키 토레노는 CJ에게 할 일이 있다며 밖으로 나오라고 한다.

매드 독 맨션 밖으로 나가 미키 토레노를 만나면 항공모함에서 해리어(수직 이착륙 제트기)를 훔쳐 영내로 들어 온 적국의 스파이 배들을 격침시키라고 한다.

미키 토레노의 차를 타고 바닷가에 도착하면 보트가 준비되어 있다. 보트를 타고 미니맵에 표시된 항공모함으로 이동한다. 항공모함 뒤쪽으로 가면 배가 들어가는 출입구가 있다. 보트에서 뛰어 내린 다음 헤엄을 쳐 항공모함 안쪽으로 들어 간다.

항공모함 안에서는 나이프로 군인들을 제거하면서 스텔스 모드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지만 군인들을 총으로 제거해 경보가 울려도 미션 진행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항공모함 안으로 들어 오면 보트를 대는 선착장에서 군인 한명과 기술자가 얘기를 하고 있다. 조금 기다리면 얘기를 마친 둘이 안쪽으로 걸어들어가 군인은 이층으로 올라가고 기술자는 지게차로 작업을 시작한다. 기술자는 지게차에서 끌어내려 처리해도 되고 박스 뒤로 몸을 숨겨 통과해 이층 계단으로 올라가도 된다.

이층에 도착하면 선실에 있는 군인을 처리하고 미니맵에 표시된 SAM (지대공 유도 미사일) 제어실로 이동한다. 제어실 안에 붉은색 마크로 표시된 위치에 서면 해리어를 훔쳐 달아날 때 미사일이 발사되지 않도록 미사일 시스템을 끄게 된다.

미니맵에 표시된 해리어가 있는 장소로 이동한다. 해리어는 모두 3대가 있는 데 타고 갈 이륙장치에 있는 해리어만 남기고 나머지 2대는 폭탄으로 터트리도록 한다. 2대를 터트리면 나중에 추격해 오는 해리어가 숫자가 1대로 줄어든다.

해리어 조종법은

- 넘버키 [2]번을 눌러 수직 이착륙 모드가 되면 헬기 조종 방식과 같고, 넘버키 [8]번을 눌러 비행기 모드가 되면 일반 비행기 조종 방식과 같아진다.

- 해리어에는 미사일 유도 장치와 공격용 미사일이 장착되어 있다. 미사일 유도 장치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발사되는 데 적이 쏜 미사일을 혼란시켜 빗나게 해 준다.

- 공격용 미사일을 발사할 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목표물이 녹색 마크로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조금 기다리면 녹색 마크가 빨간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 때 왼쪽 [Ctrl] 키를 누르면 미사일이 발사돼 목표물에 명중하게 된다.


해리어에 타면 [W] 키를 눌러 해리어를 수직으로 띄우도록 한다. 높이가 충분히 높아지면 [2] 키를 눌러 바퀴를 집어 넣고, [Q]와 [E] 키를 사용해 방향을 다리 위로 잡은 다음 헬기를 조종할 때 처럼 [W] 키와 [↑] 키를 사용해 이동한다.

다리를 넘어가게 되면 전투기 한 대가 추격해 오는 데 [S] 키로 고도만 낮춰주면 비행하던 전투기가 추락해 버린다. 자동으로 추락하지 않을 경우에는 [Q]와 [E] 키를 사용해 전투기를 찾은 다음 공격용 미사일로 격추시켜야 한다.

전투기를 격추했으면 넘버키 [8]번을 눌러 해리어 조종 방식을 비행기 모드로 바꿔주고 미니맵에 표시된 스파이 배들이 있는 위치로 비행해간다. 배가 있는 위치에 도착하면 다시 넘버키 [2]번을 눌러 수직 이착륙 모드로 바꾼다. [Q]와 [E] 키를 사용해 제자리 선회 비행을 하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배 하나씩을 락 온 설정해 미사일로 공격한다.

스파이 배 4척을 모두 격침시키면 해리어를 가지고 갈 사막 지역의 공항이 미니맵에 표시된다. 해리어를 조종해 공항에 도착한 다음 붉은색 마크에 착륙하면 미션 완료가 된다.

[추가 : 비행기를 주차시킬 때 Num [2]키와 [8]키로 적절히 분사구 방향을 잘 조절해 주시면 착륙한 상태에서 비행기를 움직이실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미션은 아니죠. 단지 군부대의 최정예(?) 비행기를 타다보니 어지럽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알아두세요 ^^;

한두대 맞아도 뻗는 미션은 아니니 추락과 조작만 주의하시면 무진장 쉽습니다. 오히려 재밌다고 해야 하나요?

이 미션은 전반적인 난이도가 비행기 조작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한두번 하시면 쉽게 클리어하실수 있습니다.


세이브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GTA 세이브파일 이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