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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3. 14. 02:15 - lazykuna

믹싱 테크닉

1. 여성 보컬: 5~8kHz 을 1~2dB 가량 부스팅, 100Hz부근의 마스킹에 유의.

 - 보컬 트랙을 카피한 트랙에 컴프래셔를 사용하면 좋음 (ratio 8:1, reduction 6dB 이상)

 - 공간계: 템포 딜레이, 리버브


2. 남성 보컬: 2~4kHz 부스트

 - 컴프레셔는 깊게 걸어도 괜찮다 (어택은 빠르게, 릴리즈는 중ㅇ간 혹은 느리게)


3. 독특한 보컬처리

 - 왜곡 플러그: Factory SansAmp, Nomad Factory Retro-Voice

 - 빈약해진 음은 카피트랙으로 컴프레셔를 걸어서 굵게 음을 만듬, 그리고 8:2(카피:오리지널)로 밸런스시키면 굳

 - ANTARES Auto-Tune과 같은 피치수정 소프트웨어로 변조보이스하기도함


4. 백그라운드 보컬

 - 8분음의 딜레이를 L에서, 4분음의 딜레이는 R에서, 그리고 각각 리버브 먹이기.


5. 굵은 일렉트릭 베이스

 - 리미터로 컴프레션 강조


9. 일렉트릭 기타

 - 아르페지오에는 코러스: 릴리즈는 길게, 어택은 짧게


10. 시퀀싱

 - 이펙트를 특정악기가아닌 모든 악기에 고루 먹여서 음을 고르고 자연스럽게 할수도 있음

 - 드럼 왜곡으로 공간감: SansAmp


11. 일렉트릭 기타 솔로

 - 컴프레션 및 공간감


13. 킥 드럼

 - 60Hz와 3~5kHz에 유의: 울림은 저역 어택은 3~5, 베이스와 겹칠때는 200~300 down


14. 스네어 드럼

 - 헤드룸(볼륨)에 여유를 남기고 작업하는게 좋음! (음이 묻힐수 있음)

 - 이퀄은 킥과 비슷함.

 - 컴프레셔로 2dB 가량 리덕션, 2:1~3:1


15. 탐탐

 - 불필요한 공명 커트 (300Hz 줄이기, 음굵게위해 컴프레셔)


16. 심벌 (Cymbal)

 - 컴프레셔 깊게 걸기

 - 하이햇은 로우 커트할것 (100Hz 부근.. 하이의 까칠한 느낌을 주기)


17. 드럼

 - 앰비언스 넣기


18. 시퀀싱 드럼


19. 킥이 울리면 베이스 억제시키기


20. 퍼커션 - 큰 소리로 울리는 악기는 대단하게 처리할 것


21. 피아노 - 300~400Hz가 핵심, 딜레이+리버브(길게)


22. VST 피아노 - 2개의 리버브를 이용해서 자연스러운 잔향 만들기


23. 오르간 - 따뜻한 소리로 사용


24. 스트링스

<오케스트라 배치>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 비올라 첼로

100     ....   90 ...        0        ....         90 .. 100

or 제1바이올린 비올라 .... 첼로 제2바이올린


25. 패드 - 빈 소리를 매우는 역할


26. 신서사이저 솔로 


27. 관악기 - 컴프레서 깊게 걸기

공간감: 8khz


28. 사운드이펙트 .. 박수소리 동시에내기: 1. 시작점다르게하기 2. 길이늘이기



32. 딜레이 기초지식

 - 쇼트 딜레이: 50~200, 미디엄: 200~350, 롱: 400~500

 - 리드백

 - 필터


33. 쇼트 딜레이 (20~50)

 - 음을 드텁게 하는 용도로 좋다


* 테이프 딜레이는 스킵.


34. 리버브 기초지식

 - 한 곡에서는 적은 종류로 사용하는 게 좋음 (잔향감의 통일)

 - 리버브를 두개 걸 수도 있음 (하나는 하이파이 하나는 거칠게)

 - 딜레이에 리버브 걸기\

 - 중역대가 흐릿해질수도 있는데 이때는 EQ처리


39. 컴프레서 기초지식

 - 컴프레셔는 들쭉날쭉한 음량을 정리해서 전체적인 레벨을 높이는 역할을 함.

 - Threshold: 설정 레벨 이상의 입력에 컴프레셔 작동

 - 레시오: Threshold 이상의 신호를 어느 정도 압축할 것인가 (비율이 낮을수록 원음에 가까움) 보통 2:1~3:1

 - 깊이 걸면 탁하게 들리기도 하는데 그럴땐 어택타임을 약간 느리게 한다 (고음이 둔화된다면 어택을 길게하거나 비율을 낮춘다)

 - 어택타임을 잘 걸자: 컴프레서로 공간의 깊이 표현 (음을 작게 하면서 컴프레스)

 - 멀티밴드 컴프레서


44. 리미터 기초지식

 - 리미터: 일정 레벨 이상의 음을 통과시키지않음

 - 레시오: 8:1~무한:1로 설정 (통과시키지아니함) .. 레벨 관리 (드레숄드 이상 값을 레시오만큼 압축)


46. 이퀄라이저 - 주파수마다 음량 조절


47. 코러스 - 두께감/확산감 연출

 - 기타의 아르페지오에 이용. 리듬파트가 아닌 멜로디파트.



그 이외 녹음 처리의 립노이즈나 기타노이즈 등에 대한 내용은 생략



샘플곡들

RUNG HYANG "언타이틀"

하명수 "밤길", "꿈 사이" - 현악기는 앰비언스

소가 야스히사&이시이 카즈타카 "melodies for you"

소가 야스히사 "~15세~"

THE APOLLO BOYS "모래와 다이아몬드"

아오키 카렌 "Take My Heart"

이시이 카즈타카 "비의 왈츠"

이지이 카즈타카 "Happy Birthday"

이시이 카즈타카 "No Rain, No Rainbow" - 베이스는 컴프레셔한후 EQ로 탁한저역(60Hz) 자르고 하이 3kHz 올려서 처리

산타나 '(DA LE) YALEO'

칙 코리아+스티브 바이 "The Rumble"




녹음까지 고려된 책이라 쬐금 안 맞았을지도 모르겠지만 역시 기본기 얻기에는 충분했다.


참고서적: 엔지니어가 직접 가르쳐주는 믹스 테크닉 99, 쿠즈마키 요시로 저, SRMUSIC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