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1. 6. 5. 13:27 - lazykuna

XBOX ONE 패드 접촉불량 수리하기

요 몇일전부터 RB 스위치가 자꾸 먹통이 되어서 세게 눌러도 입력이 듣질 않는다. 전형적인 접점 불량이다.

 

수리하기 귀찮아서 모서리에 버튼을 한두번 정도 퍽퍽 때려주면 가끔 다시 말을 잘 듣긴 하는데, 아무리 봐도 이건 아닌거 같다. 그래서 오늘은 시간 내서 수리를 해보기로 했다.

 

원래는 스위치를 바꿔 끼워야 하는게 맞겠으나, 분명히 내부 복잡하게 생겼을텐데 그걸 뜯고 땜질할 거 생각하니 벌써부터 하기 싫어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접점부활제를 이용하여 한번 수리해 보기로 했다.

 

준비물

  • T8 별모양 육각드라이버 (가운데 구멍 있어야 함)
  • BW100 접점부활제
  • WD40 윤활제 (6/6 추가내용)
  • 헤라 (또는 일자드라이버)

 

엑박패드 분해를 위해서 뜯어야 하는 나사는 총 다섯개가 있는데, 먼저 하나는 배터리 뒤 스티커에 숨어 있고, 나머지는 손잡이 아랫 플라스틱 커버 밑에 숨어 있다.

 

손잡이 플라스틱 커버는 키로 고정되어 있고, 앞면과 뒷면을 모두 풀어줘야 한다.

 

플라스틱 커버는 헤라를 이용해서 뜯어야 흠집이 남지 않겠으나, 난 걍 일자드라이버 쑤시면서 했다 ...

아랫단을 쑤셔 넣고 벌려 주면 키가 똑 빠지는 소리가 나면서 열린다.

사진처럼은 한번에 안 열린다. 사진은 귀찮아서 다 열고 찍은 거니까 ...

일자드라이버로 할 때 주의할점은 절대 드라이버를 비틀면서 작업하면 안 된다. 잘 풀리지도 않을 뿐더러 흠집이 아주 끔찍하게 남을 테니 ...

 

일단 키 하나를 빼고 나서 뒷면을 풀어야 한다.

 

뒷면 아랫쪽을 쑤셔서 한번 톡 빼주고, 중간을 빼서 다시 한번 톡 빼주면 대충 뒷면 분리가 끝난다.

 

다시 앞면으로 돌아와서 중간단에 헤라를 넣고 흔들어주면 분리가 된다.

이때 뒷면 틈새를 손가락이나 다른 무언가로 고정해서 다시 닫히지 않게 해 주는게 좋다. 앞쪽 커버에 쑤셔넣고 분리하려고 하면 뒷면 커버가 다시 닫혀 버리더라 ...

 

 

나사 다 풀면 슬슬 내용물이 보인다.

역시 대기업에서 만든 물건 답게 커버 분리를 했음에도 분리하고 내용물이 흘러내리지도 않고, 그러면서도 소모품들 교체하기 아주 좋게 생겼다.

 

그런데 LB/RB 버튼에 해당하는 스위치가 어디있는지 잘 보이지가 않다. 그래서 조금 해멨는데 ...

 

LB를 누르면 저 플라스틱 커버가 지렛대 역할을 하여 저 스위치를 누르는 거였다.

스위치를 굳이 저기 놓도록 설계한 건 좀 신기했다.

 

저 스위치에 BW100을 시원하게 뿌려주고 말린다. 아주 휘발성이 강해서 생각보다 많이 뿌려도 전혀 문제가 없다.

앞쪽 뒤쪽 가운데쪽 세번정도 뿌려주고 다시 조립했다.

 

* 6/6일자 추가내용

문제가 재발하는 느낌이 들고, 스위치에 유격도 있고 뻑뻑한게 느껴져서, 이번에는 접점부활제를 뿌리면서 약이 제대로 작용할 수 있게 바로 스위치를 딸깍딸깍 눌렀다.

그리고 WD40도 뿌리고 스위치를 마찬가지로 눌러 주었다.

유격을 줄이기 위해서, 일자드라이버를 스위치 뒷쪽으로 눌러주어서, 스위치를 살짝 앞으로 이동시켰다.

 

이렇게 하니, 아주 잘된다. 오히려 처음 패드 샀을 때보다 부드러운 게 더 좋은 거 같다.

 

귀찮은 땜질 안하고 문제 해결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