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3. 11. 26. 12:20 - lazykuna

랑케레이시 G660S 컨트롤러 관련 정리

앞선 글에서 이야기한 대로, 이 자전거의 컨트롤러를 바꿀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약간의 조사를 해 보았다.

먼저 컨트롤러를 바꾸기 위해 알아둬야 할 것은 내가 봤을 땐

  • 컨트롤러 패널과의 호환성
  • 모터와의 호환성
  • 설치 공간

정도일 것 같은데, 2는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오히려 컨트롤러의 낮은 출력이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이다. 컨트롤러 패널과의 호환성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 S866/SW900은 아주, 매우 널리 쓰이는 컨트롤러 패널이라서 이에 상응하는 컨트롤러는 누워서 떡 먹기만큼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럼 문제는, 설치 공간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재 컨트롤러의 스펙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문제는 내가 까봤을 때 컨트롤러가 상당히 작은 편에 속했다는 건데... 실제 그럴 지 확인이 필요하다.

컨트롤러 패널 스펙

우선 앞서 컨트롤러 패널 스펙에 대해서 간단하게 조사한 결과, 흔히 쓰이는 S866은 No.2 Communication Procotol 을 사용한다고 한다. 5S 프로토콜도 지원하기는 한가 본데 뭔진 잘 모르겠음. 링크

따라서 컨트롤러를 사려거든 저 스펙만 유의하고 사면 보통 될 것이다.

현재 컨트롤러 스펙

먼저 전 글에서 올린 사진을 보면 컨트롤러에 "JT-YCSH084-107-48" 이라는 모델명이 적혀 있다. 하지만 이걸로는 검색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데, 연관 검색 결과를 통해 " YCSH084-107-48"로 다시 검색해 보니 그제서야 결과가 좀 나왔다. 정황상 인도네시아 쇼핑몰이 잔뜩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인도네시아 쪽에서 생산해서 공급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됨.

이 사이트에 따르면 크기는 8 x 5cm 이라고 한다. 참으로 아담하기 그지없는 사이즈다. 설명에도 랑케레이시 전용이라고 잔뜩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맞는 물건임은 틀림없다.

현재 컨트롤러 단자

(아래 동영상 포함) 몇 가지 추가 조사를 해보니 아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 쇼핑몰에서 파는 단자 그림인데, 잘 보면

  • Bullet 형태 전원 단자
  • 3핀 쓰로틀 케이블 (SM Plug 형태)
    • WP Plug 형태로 변경이 필요함.
  • 9핀 모터 및 1 to 5 케이블 (WP Plug 형태)
    • 통상적인 컨트롤러에 비해 기본 컨트롤러를 비교해 보았을 때, 모터 케이블은 연장선이 필요하다.

정도를 유추할 수 있다.

WP Plug
SM Plug

사진을 보았을 때 실제로 SM 도 아니고, WP도 아니고, SM + WP 도 아닌 해괴한 형태의 케이블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솔직히 매우 당혹스럽다 -_-; 대체 왜 이따위의 호환 안 되는 단자를 쓰는 거지... 다만 그래도 조금의 노력만 들이면 충분히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도 가만 보면 LO26 같은 이상한 걸 쓰는데 DCH006 이랑 생김새가 다 똑같은데 음극/양극 단자만 위치 다른 것으로 보인다. 이놈들 일부러 호환 안되게 장난질 하는건가.

그리고 그 이외 기본 컨트롤러에는 사용되지 않는 많은 플러그와 단자들이 있는데 왜 있는 건지 모르겠다.

참고: 예시 제품들은 아래와 같다.

다른 컨트롤러

몇 가지 검색을 해서 다른 컨트롤러들을 눈여겨 보았다. 다만 이 중에 어떤 게 적합한지는 아직 고르지 못했다...

YCSV084

링크

같은 랑케레이시의 XT750 PLUS(1000W) 에 달리는 컨트롤러다. 동일 회사 컨트롤러니 일단 단자의 호환성 하나는 보장된다. 출력도 48V / 20A라 내가 찾는 딱 정확한 컨트롤러다. 문제는, 크기가 11.5 x 6.5 x 3.5 cm 으로 기존것에 비해 상당히 커졌다. 안 그래도 컨트롤러 넣을 공간이 그렇게 널널하지 않는데, 이건 못 넣을수도 있고 설령 넣더라도 엄청난 고생을 감수해야 할 듯.

JN컨트롤러 17A 모델

전기 자전거 JN LCD 디스플레이, 허브 모터 휠 Ebike 변환 키트용 250W-1500W 컨트롤러와 호환, S866 S900 GD01 - AliExpress

간혹가다 17A 지원하면서 크기가 나쁘지 않은 경우도 보이긴 한다. 맘같아서는 정격 500W를 박아넣고는 싶지만, 길이 12cm을 넣을 수 있을지 장담할수가 없을 것 같다. 아무튼, 전력량을 올린다면 얘가 제일 현실적인 선택으로보인다.

컨트롤러 바꿔보기

같은 제품 내 컨트롤러 교체

Lankeleisi XT750 Plus:E-Bike Replacement Controller - YouTube

아쉽게도 g660은 물론 랑케레이시의 경우 실제 컨트롤러를 다른 스펙으로 바꾸거나 튜닝한 사례글은 거의 찾지 못했다. 애당초 컨트롤러 튜닝 글 자체가 매우 적다. 그래도 유사한 모델 XT750 컨트롤러 교체 영상이 다행히 하나 있었는데, 실제로 거의 비슷한 컨트롤러를 쓰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아서 글에 같이 넣어 둔다.

추가)

YCSV084를 실제로 G660에 장착했다는 몇 가지 단서를 찾았다.

인도네시아 포럼에 실제 사례가 하나 있고

속도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었지만 오토바이가 최대 400w에 멈춰 있었기 때문에 오래된 것을 교체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바꾸고 나면 당기는 느낌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설치 공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으므로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오리지널 제품 (번역)

쿠텐에도 하나 사례가 보인다.

가격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해볼만 해 보인다.

쿠텐에 판매 링크가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참고할 것.

실제로 컨트롤러 교체해 보기

WIP. 진행 예정.